2007. 12. 22. 02:03

논리 / 창의력문제 모음 1

[문제1]

두 명의 엄마와 두 명의 딸이 함께 낚시를 갔다.
시간이 흘러서 큰 물고기 한 마리, 작은 물고기 한 마리 , 그리고 뚱뚱한 물고기 한 마리, 모두 3마리를 낚았다.
집으로 갈 때는 각자 물고기를 한 마리씩 가져 가게 되었다.
어떻게 된 것일까?





[문제2]

어느반에서 3명의 학급임원을 선출하게 되었다. 후보자는 7명이고 학급의 전체 인원은 45명이다. 무효표는 없는 것으로 하고 개표 도중에 후보자중 1명이 당선 확실이라고 말할 수 있으려면 그 사람에게 몇표가 나왔을 때인가?




 [문제3]

세 사람이 술집에 가서 30만 원어치 술을 마셨습니다.
한 사람이 10만 원씩 내기로 하고 웨이터에게 돈을 주었는데,
주인이 단골 손님이라고 깍아 준다며 웨이터에게 5만 원을 돌려주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 웨이터가 생각해 보니, 어차피 5만 원을 셋으로 나눌 수도 없는데 싶어, 2만 원을 슬쩍하고 3만 원만 돌려줬습니다.

자, 그럼 세  사람은 각각 1만 원씩 되돌려 받았으니까 9만 원씩 술값을 낸 셈입니다.

따라서, 세 사람은 27만 원을 내었고 여기에 웨이터가 가로챈 2만 원을 더하면 29만 원.

아니, 만원은 어디 갔죠?


 

[문제4]

세 사람이 의자에 한 줄로 앉아 앞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검은 모자 둘과 흰 모자 셋을 보여 주고, 눈을 감고 있는 동안 세 사람에게 모자를 씌웁니다.
맨 뒤에 앉은 사람은 앞에 앉은 두 사람의 모자를 볼 수 있고, 가운데 앉은 사람은 맨 앞에 앉은 사람의 모자만 볼 수 있으며, 맨 앞에 앉은 사람은 어떤 모자도 볼 수가 없습니다.

맨 뒤에 앉은 사람에게 자기 모자의 색을 알겠느냐고 물었더니 모르겠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맨 앞에 앉은 사람에게 물었더니, 자기 모자가 무슨 색인지 알겠다고 했습니다.

맨 앞에 사람의 모자는 무슨 색깔일까요?




[문제5]

하나의 고무줄이 있습니다. 이 고무줄은 그 단면이 균일하고(모든 부분이 일정하게 늘어난다는 의미) 무한정 늘어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 고무줄이 한쪽 끝은 벽에, 그리고 다른 한쪽의 끝은 자동차의 꽁무니에 고정이 되어 있다고 합시다. 우리의 달팽이는 벽에 고정된 부분에서 출발을 하고 차는 어느정도 앞에서(고무줄이 적당히 팽팽해지는 지점에서) 같은 방향으로 출발 했습니다.(벽에서 멀어지는 방향)

자동차의 속력은 초속 1m이고 깜찍이의 속력은 평지에서 초속 1cm 입니다. 과연 달팽이는 자동차를 따라 잡을 수 있을까요? (물론 달팽이는 줄을 따라 이동합니다.) 

'기타 >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리 / 창의력문제 모음 3  (5) 2007.12.22
논리 / 창의력문제 모음 2  (3) 2007.12.22
한국사연표 + 세계사연표를 한눈에 보기  (1) 2007.12.21
비밀글 테스트 중  (1) 2007.11.11
재미있는 FTA 공익광고  (0) 2007.10.20


>